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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"서울다누림관광센터" 홍보 안내 날짜 2018.11.05 11:37
글쓴이 다누림 조회 10

누구나 찾고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도시 서울"

서울다누림관광센터(서울시무장애관광지원센터)는 장애인, 노인, 임산부 등 관광약자를 대상으로 관광정보 및 편의서비스 등 무장애 관광활동을 종합 지원합니다.

 

문의: 1670-0880

 

무장애관광(Barrier-Free Tourism)이란?

그동안 무장애 관광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을 위한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, 최근에는 유니버설 관광(Universal Tourism), 접근가능한 관광(Accessible Tourism) 등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노인, 임산부 등 관광활동이 제약된 관광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두를 위한 관광(Tourism for All)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습니다.

서울시는 2017년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, 관광약자를 포함해 서울을 찾는 관광객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도시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.

 

 

여행편의, 누리세요

- 휠체어 리프트 장착 특장버스를 운행하여 관광약자의 여행활동을 지원합니다.

· 대상: 장애인 및 관광취약계층(개인 및 단체)

· 목적: 여행활동 촉진을 위한 교통편의 제공

· 활용: 명소순환 시티투어, 기관(단체)대여

· 휠체어리프트장착: 휠체어 8/ 일반좌석 21

 

- 수동휠체어 전동화 유닛 대여서비스를 통해 관광약자의 여행불편을 해소합니다.

· 수동휠체어를 전동처럼 쓸 수 있는 전동 유닛을 원하는 장소에 방문해서 대여(현대자동차 그룹 후원)

· 연간 20일 대여 / www.wheelshare.kr 회원 가입 필요

· 이용문의: 사단법인 그린라이트(02-6365-4950)

 

 

무장애 여행정보, 누리세요

-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콜센터 개설을 통해 무장애 여행정보를 제공합니다.

· 전용 상담콜 운영(1670-0880, ‘184)

· 관광지, 음식점, 숙박시설 등 접근성 정보 제공

 

- 기관별로 산재된 무장애 여행정보를 무장애 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통합 제공합니다.

· 공공, 민간 기관 보유 무장애 여행정보를 홈페이지에서 통합 제공(‘1812)

· 시각, 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서비스 단계적 확대(수어사용자를 위한 화상상담시스템 도입 등)

 

 

달라진 서비스, 누리세요

- 관광약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응대 매뉴얼을 제작, 보급합니다.

· 관광약자를 대응하는 에티켓, 장애유형에 따른 관광약자 응대 서비스 매뉴얼 제작

· 주요 관광지, 숙박시설, 음식점, 교통시설 등에 배포

 

- 찾아가는 서비스 개선교육을 실시하여 관광현장의 변화를 유도합니다.

· 대상: 숙박시설, 음식점 등 관광객 이용시설 종사자

· 교육: 집합 교육 및 방문 교육 등(연중)

관광약자 편의시설이 갖춰진 업소에 대해 인증제 운영(‘19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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